프랑스 교육-그랑제꼴 들어가기/그랑제꼴 들어가기

파리의 사립 명문 프레빠 프랭클랭이 추천하는 공부하는법

빠리 정병주 2008. 11. 15. 20:23

  프랑스의 상경계 그랑제꼴 입학을 준비하는 명문 프레빠 프랭클랭은  일반 교양, 경제, 수학, 영어, 제2외국어 등을 수업하며, 학생과 지도교수는 한달에 한번씩 만나 학교생활을 상의하는데 지도교수는 학생들에게 2주일 동안의 학습계획을 작성할 것을 추천합니다.

  학생들은 스스로 각 과목별, 요일별로 공부할 시간과 공부할 장소를 미리 계획하고 지도교수와 상담을 합니다. 공부할 장소는 학교 자료실, 집, 교실 등으로 나뉩니다.

 학생들에게 학습 계획 수립을 추천하면서, 학생들에게 <몇 가지 생각해야 할 것들>을 배포하는데 공부하는 사람이나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참고가 될 것 같아 올려봅니다.

 

<몇 가지 생각해야 할 것들...>

 

1. 나는 수면, 휴식, 음식, 스포츠, 공부, 통학, 취미 등에 어떻게 시간을 배분하여 생활의 평형 을 유지하는가?

2. 나의 공부의 조건들분석하자: 혼자  공부할 때, 그룹으로 공부할 때, 수업 시간 등 경우에 따라,

        a) 각각의 경우에, 나는 어떤 상황에서 공부하고 있는가? 공부자세, 공부환경, 조명, 소음...

        b) 각 과목별로 어떤 다양한 공부 타입이 요구되는가? 암기, 연습문제풀기, 책읽기, 연구, 수업듣기, 표만들기...

        c) 하루 중에 복습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언제인가?

        d) 자기 것으로 만들기(이해하기, assimilation), 구술 시험(colles)을 위한 복습, 숙제, 교양을 위해 가장 좋은 요일은 언제인가?

        e) 나는 주말 시간을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가? 나는 공부를 위한 여가 사용법을 알고 있는가?

3. 혼자 공부할 때, 그룹으로 공부할 때, 수업 시간 등 경우에 따라, 나의 공부 방법연구하자.

        a) 각 과목별로, 2b)에 따라서 고려된 다양한 공부 타입을 위해, 나는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가?

        b) 나는 수업을 얼마나 잘 경청하고, 집중하고 있는가? 나는 얼마나 효과(능률)적인가?

4. 보다 효과적이기 위해, 나의 약점을 찾아보자:

        a) 지금까지의 문제점들 중에서, 공부 유형별, 과목별, 상황별로 제기되는 문제는 무엇인가?

        b) 하루 시간 중에, 또 요일별로, 나는 어떤 순간이 가장 피곤한가?

        c) 나는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 않는가? 왜 낭비했는가? 낭비는 필연적인 것이었나?

        d) 그렇다면 어려움을 극복하고 효과적으로  승리하기 위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5. 보다 효과적이기 위해, 나의 강점을 찾아보자:

        a)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공부 타입별, 과목별, 상황별.

        b) 나는 나의 강점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가?